스마트 커넥티드 제품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Data to Money 비즈니스 모델 개발 : 가전회사 사례

권준우, 김진호, 황보유정, 이경전,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Data to Money 비즈니스 모델 개발: 가전회사 사례, 2018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8. (Pdf)

Abstract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사용함 에 따라 발생한 데이터를 Edge Computing으로 구축 된 AI가 처리한다. 앞단에서 발생한 데이터는 기업 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동의하에 기업의 데이터센터에 축적된다. 제품들을 통해 각 기업에서 는 센서 데이터 등 다양한 제품 데이터들이 수집 가 능하게 되었지만, 기업에서는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제품의 성능 업그레이드 등 내부 개선에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에서 획 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Data to Money 모델 (D2M) 을 정의하고 데이터 사업 모델의 유형을 6가지로 분 류하였다. D2M은 Card(1983)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Perceptual 모듈, Cognitive 모듈, Action 모듈로 구성하 였다. Perceptual 모듈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황을 인지하는 모듈이다. Cognitive 모듈은 Perceptual 모듈 에서 인지한 상황을 통해 대응 방법을 결정하는 모 듈로, 고객의 컨텍스트를 유추한다. 마지막으로 Action 모듈은 Perceptual 모듈 또는 Cognitive 모듈의 결과를 기반으로 상황에 근거한 행동을 수행하는 모 듈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정 의하고, 각 문제에 맞게 D2M을 적용하였고, B2B/B2C 기업, 공공기관 등에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 시하였으며, 스마트 커넥티드 기업이 AI 기반 O2O 플랫폼 회사로 나아가야 함을 제시하였다.